실시간주식현황보기

반도체 소재 관련주 Best 11

반도체 소재 관련주

반도체 소재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반도체는 크게 장비를 제공하는 회사와 재료를 제공하는 회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두가지 반도체 소재 관련 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반도체는 한국의 가장 중요한 수출품이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대한 충성도는 여전히 높습니다.

그러나 반도체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재료는 매우 다양하며 이러한 재료주들 또한 반도체 매출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이므로 반도체 소재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반도체 소재 관련주 11가지 주요기업


에스폴리텍

에스폴리텍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및 TFT-LCD 산업용 도광판, 확산기를 광원으로 하는 도광판, 광고용 필름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용 QLED 도광판을 제조하는 에스폴리텍은 해상도가 4K에서 8K로 바뀌면서 부품 가격을 올리고, QLED TV 판매 증가로 매출도 오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2019년 540만개 QLED를 판매했고, 2020년에는 1000만개 이상 판매가 예상되는 등 매출이 쉽게 성장한 기업으로 주목할만한 반도체 소재 관련주입니다.

LG전자에 납품할 수 없는 이유는 LG전자의 OLED 패널에 도광판이 없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의 QLED는 도광판을 포함하지만 향후 도광판이 없는 신제품이 출시될 예정이어서 장기적으로 매출 증가가 기대되는 기업은 아니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원익QNC

원익QNC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반도체 제조용 석영 제품과 세라믹 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으로 반도체용 석영유리 쿼즈웨어를 주로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 관련주입니다.

Quazware는 반도체 제조에서 산화, 식각, 이온 주입과 같은 화학 공정 중에 웨이퍼에 불순물을 보호하고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용기입니다.

석영 70%, 세척 22%, 세라믹 6.2% 2019년 3분기 석영 매출의 % 석영은 주요 제품이며 반도체 팹 수가 늘어남에 따라 매출도 증가할 것입니다.

삼성전자 공장 증설에 따른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고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월덱스

월덱스는 반도체 에칭 공정용 반도체 실리콘 전극 및 링 제조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반도체 소재 관련주로 파인세라믹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에칭 공정은 반도체를 잘라내는 공정을 의미하며, 매출은 실리콘 50.4%, 석영 45.5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다소 낮을 수 있지만 꾸준히 매출에서 흑자를 내고 있는 회사로 주목할만 합니다.

반도체 업체의 생산량과 함께 매출이 성장하는 업체로서 소재주가 변동이 크지 않은 것이 장점인지 단점인지 분석해 볼만합니다.

하나머티리얼즈

하나멀티리얼즈는 전극, 링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규소 및 탄화규소 소재의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특수가스를 제조, 판매하는 반도체 소재 관련주입니다.

도쿄일렉트론, 세메스 등의 장비제조업체와 삼성전자 등 반도체업체와 함께 하는 기업으로 기술력과 품질이 검증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세정, 증착, 식각 공정에 필요한 실리콘 소재 및 소모품을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하나머티리얼즈는 일본 최대 식각업체인 도쿄일렉트론이 13.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Weldex와 비슷한 상승기를 겪고 있는 회사로서 적절한 분석을 위해 두 회사를 함께 보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SK머티리얼즈(SK)

SK머티리얼즈는 (주)대백물산으로 설립 후 1996년 회사명을 백신소재로 변경한 바 있으며, 마지막으로 SK머티리얼즈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SK머티리얼즈의 자회사인 SK에어가스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특수가스를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산업, 의료, 가스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반도체 소재 관련주입니다.

SK머티리얼즈는 SK그룹의 자회사로 세정 및 에칭용 특수가스를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매출 점유율은 청정가스 46%, 증착가스 18%, 산업용 가스 21%, 전구체 13%입니다.

SK머티리얼즈는 2001년 클린가스 국산화에 성공했으며 주요 공급업체는 하이닉스반도체입니다. 현재 SK로 분할 합병되었습니다.

오션 브릿지

오션브릿지는 반도체 공정용 화학소재, 반도체 FAB 장비 생산 및 반도체 제조공정용 화학제품을 생산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당사의 주요 제품은 절연필름, 배터리, 전극소재, 특수가스 등의 화학소재이며, SK하이닉스가 주요 고객사입니다.

노광 전 박막을 덮는 작업인 반도체 D램과 낸드플래시 메모리 전구체를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전구체의 높은 기술 요구 사항으로 인해 기업의 진입 장벽이 높고 경쟁자가 많지 않아 주목할만합니다.

동진쎄미켐

동진쎄미켐은 반도체 및 TFT-LCD의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포토레지스트와 관련된 전자재료 사업과 산업용 베이스 소재인 발포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및 평판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태양전지용 포토레지스트, 스트리퍼, 세정액, 식각액, 전극 페이스트 등의 전자재료를 제조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ArF는 주로 DRAM 공정에, KrF는 NAND 메모리 공정에, EUV는 EUV 라인에 사용됩니다.

한국에서는 EUV를 제조할 수 없지만 일본에서 수입하는 ArF가 다른 두 제품 중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세계에서 발포제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입니다.

국내 전자재료 매출이 57%, 해외 전자재료가 33.3%, 발포제가 6.9%, 기타가 2.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에스앤에스텍

에스앤에스텍은 노광공정의 핵심인 포토마스크 원료로 블랭크 마스크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블랭크 마스크 제품이 매출의 100%를 차지하며, 중국 패널 업체들의 수요 증가로 신규 공장이 건설 중에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블랭크 마스크를 동시에 생산하는 국내 유일의 기업입니다.

원익머트리얼즈

원익머트리얼즈는 반도체 식각 및 세정용 가스를 제조 공급하는 기업으로 비메모리, 낸드메모리, QD-OLED TV용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원익머티리얼즈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일반 고객사를 두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며, 반도체 공정용 특수가스 및 디스플레이 공정용 특수가스 10종을 현지에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솔브레인

솔브레인은 2020년 분사 후 재상장된 기업으로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소재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화학소재를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전체 매출 중 반도체/디스플레이 식각액이 88%, 이차전지 전해액이 22%를 차지했으며,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에 전해액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엔에프테크놀로지

이엔에프테크놀로지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물질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으로 국내 포토레지스트의 핵심원료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포토레지스트. 식각액, 현상액, 세정액이 전체 매출의 85%를 차지하며 일본 모리타화학과 합작법인 팸테크놀로지를 소유한 LG디스플레이가 주요 고객입니다.

매출의 내수는 82.7%, 중국은 17.63%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진출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c) 주식나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