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주식현황보기

반도체 소재 관련주 Best 11

반도체 소재 관련주 11가지 주요기업

반도체는 크게 두 가지 기업으로 나눌 수 있으며, 바로 장비를 제공하는 기업과 소재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반도체 소재 관련주 어떤 기업이 있는지 미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는 우리나라의 효자 수출 종목이며, 아직도 삼성전자에 대한 충성도는 상당히 높다는 것은 이미 많은 분이 알고 계실 것입니다.

주식투자의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삼성전자는 좋은 기업이며,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기업이라는 것에는 동의하실 것입니다.

그런데 반도체를 만들기 위해서 구성하는 소재는 상당히 다양하며, 이런 소재주들은 반도체의 매출에 따라서 함께 동반 성장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1. 에스폴리텍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TFT – LCD 산업의 도광판, 확산 시트를 광원으로 하는 도광판, 광고용 시트 생산을 하는 기업입니다.

에스폴리텍은 삼성전자의 QLED 도광판을 만드는 업체로 4K의 해상도에서 8K의 해상도로 바뀌게 되면 부품의 가격이 상승하며, QLED TV 판매량의 증가로 인해서 매출이 함께 상승하는 기업입니다.

쉽게 삼성전자의 QLED 매출의 상승으로 함께 매출이 상승하는 기업으로, 2019년 삼성전자 QLED의 판매량은 540만대로 2020년에는 1000만 대 이상의 매출을 예상합니다.

LG전자에 납품하지 못하는 이유는, LG전자 OLED 패널에는 도광판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의 QLED까지는 도광판이 들어가지만, 추후 나오는 신제품에는 도광판이 없는 제품이 출시되기 때문에, 장기간 매출이 상승할 기업으로 예상되지 않는 기업입니다.

2. 원익QNC

반도체 제조용 석영 제품 및 반도체ㆍ디스플레이 등의 세라믹 제품을 전문 생산 기업으로, 반도체용 석영유리 쿼즈웨어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쿼즈웨어는 반도체의 제조공정 중 산화 및 식각, 이온 주입 같은 화학 공정 시 웨이퍼에 불순물로 보호 및 이송하는 용기입니다.

2019년 3분기 매출 비중 쿼츠 70%, 세정 22%, 세라믹 6.2% 쿼츠가 주력이며, 반도체 생산공장이 증가될수록, 매출이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공장 증설로 인한 매출의 상승을 예상할 수 있으며, 꾸준한 매출을 유지하는 기업입니다.

3. 월덱스

반도체 에칭 공정에 사용되는 반도체용 실리콘 전극과 링을 전문 제조 판매기업으로, 파인 세라믹 부분으로 사업을 확대한 기업입니다.

에칭 공정(식각공정)은 반도체를 깎아내리는 공정을 말합니다.

매출 비중은 실리콘 50.4% 쿼츠 외 45.59%의 매출이 발생하는 기업입니다.

시총은 다소 낮을 수 있으나, 매출은 꾸준한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회사의 생산에 따라서 매출이 증가하는 기업으로 다만 소재 주는 주가의 변동 폭이 심하게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인지 단점인지 분석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4. 하나머티리얼즈

실리콘 및 실리콘 카바이드 소재의 일렉트로드와 링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용 특수가스 제조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도쿄일렉트론, 세메스를 비롯한 장비 제조업체와 삼성전자 등 반도체 제조업체를 고객으로 확보한 기업으로 기술력과 품질 수준이 검증된 기업입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세정, 증착, 에칭 공정에 이용되는 실리콘 소재, 소모성 부품을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도쿄일렉트론은 일본에서 가장 큰 식각 전문 기업으로 하나머티리얼즈의 지분 13.9%를 보유 중인 기업입니다.

웰덱스와 비슷한 상승이 일어나고 있는 기업으로 두 기업을 함께 제대로 된 분석을 하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5. SK머티리얼즈

대백 물산 주식회사로 설립 1996년 백신 소재로 상호 변경 후 최종 SK머티리얼즈로 상호가 바뀌게 됩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전지 제조 공정에 사용하는 특수 가스의 제조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종속회사인 SK 에어가스는 산업용, 의료용, 가스 등의 제조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SK그룹에 종속회사로 세정과 에칭에 사용되는 특수가스를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매출의 비중은 세정 가스 46% 증착 가스 18% 산업가스 21% 전구체 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K머티리얼즈는 2001년에 세정 가스를 국산화에 성공시켰으며, 주 공급처는 하이닉스 반도체입니다.

6. 오션브릿지

반도체 공정용 화학 재료와 반도체 FAB 설비 장비 생산 및 반도체 재조 공정용 화학제품을 생산하여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주력 제품으로는 절연막과 축전지, 전극 물질 등 케미칼 소재와 특수가스 등이며, SK하이닉스가 주 거래처입니다.

반도체인 D 램과 낸드 플래시 메모리의 전구체를 공급하는 기업으로, 전구체는 노광 작업을 하지 전에 박막을 씌우는 작업을 말합니다.

전구체는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는 부분이라 기업의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경쟁사가 많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7. 동진쎄미켐

반도체 및 TFT – LCD의 노광 공정에 사용되는 감광액 관련 전자 재료 사업과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용 감광액, 박리액, 세척액, 식각액 및 태양광 전지용 전극 Paste 등 전자 재료 제조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ArF는 D 램공정에 주로 사용하고, KrF 낸드 메모리 공정에 사용하며, EUV는 EUV 라인에 이용됩니다.

국내에서는 EUV의 제조하지 못하고, 일본에서 수입하며 나머지 두 가지 중 ArF가 비중이 높으며, 발포제 세계 점유율 1위인 기업입니다.

매출의 비중은 국내 전자 재료 57% 해외 전자재료 33.3% 발포제 6.9% 기타 2.4%의 매출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8. 에스앤에스텍

노광 공정의 핵심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부터 블랭크 마스크 제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블랭크 마스크 상품이 매출의 100%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패널업체의 수요 확대로 인한 신규 공장을 증설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일 디스플레이용, 반도체용 블랭크 마스크를 모두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9. 원익머티리얼즈

반도체용 식각 및 세정가스 제조 공급하고, 비메모리, 낸드 메모리, QD – OLED TV용 소재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 등 종합 반도체 거래처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공정용 특수 가스와 10여 종의 디스플레이 공정용 특수가스를 국산화하고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10. 솔브레인

2020년 분할 재상장한 회사로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 재료 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를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전제 매출 중 반도체/디스플레이용 식각액 88% 2차 전지 전해액 22%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전해액 납품하고 있습니다.

11. 이엔에프테크놀로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프로세스 케미칼 제조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국내 포토레지스트용 핵심원료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감광액. 식각액, 현상액, 세정액 매출 비중이 85% 차지하며 주력 고객사는 LG디스플레이이며, 일본의 모리타 화학과 합작사인 팸테크놀로지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국내 매출이 82.7%이며, 중국이 17.63%이고, 미국으로 진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바로가기

[저작권자(c) 주식나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